경막외 신경차단술은 통증치료에서 널리 이용되는 방법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으며 수술 및 수술 후 통증제거뿐만 아니라 특히 만성 통증 치료에서 아주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통증의 원인인 염증부위에 약물을 주입하여 통증 제거
경막외 신경차단술은 통증을 느끼는 신경부위 경막외강에 간단히 주사를 놓음으로써 치료를 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및 수술 후 통증제거 뿐만 아니라 특히 만성 통증 척추치료에서 아주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척추 뼈 사이의 공간을 통하여 해당되는 신경을 싸고 있는 막(경막), 바로 바깥쪽까지 주사침을 넣어 주사제를 주입, 직접적으로 염증을 억제하고 통증을 제거하며 자율 신경계의 정상적인 반응을 유도하는 탁월한 주사요법입니다.
경막외 신경차단술로 치료 가능한 질환은?
허리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 등의 급, 만성 요하지통이나 목디스크, 근육통이나 신경통 등에도 적용이 됩니다.
외상이나 압박골절에 의한 통증, 대상포진이나 대상포진 후 신경통, 말기 암성 통증 등에도 이용이 되고 있는 등 통증치료에서 가장 많이 이용이 되고 있습니다.
경막외 신경차단술은 어떻게 할까?
- 환자의 통증을 유발시키는 부위를 진단하고, 국소마취를 합니다
- 그 부위에 주사를 놓습니다.
- 시술은 5~10분정도 걸리며 보통 주사를 맞고 나면, 힘이 빠지는 듯하고 차단부위의 감각이 먹먹해지기도 하는데 이는 1시간 정도 지나면 완전히 회복되고 바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경막외 신경차단술을 피해야 하는 경우
- 혈액 응고에 문제가 있거나, 항혈액응고제(와파린)을 복용하는 경우
- 주사액에 심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경막외 신경차단술 후 주의사항
- 치료 후 일시적으로 어지럽고 팔다리에 힘이 없을 수 있으므로 귀가 후 충분히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치료 후 2~3일간 치료부위가 치료 전보다 더 뻐근하게 아플 수 있으니 무리한 자세와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여성은 호르몬의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생리불순이 있을 수도 있으나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샤워는 24시간 후에 하도록 하며, 목욕탕이나 사우나 이용은 3~4일 후에 가능합니다.
- 치료 후 2~3일이 지난 후에도 심한 두통이나 울렁거림이 나타날 경우 병원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